정수리부위 지루성탈모의 한방치…
지루성탈모를 치료하는 소염약침
지루성탈모의 한방치료
지루성탈모에 해로운 음식과 음…
 


한의원소개 > 원장컬럼
 
지루성탈모를 치료하는 경혈(經穴)
2012-10-18
7,772
 

지루성탈모란 피지선에 문제가 생겨 피지의 분비량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고 증가한 피지가 두피 내 모공을 막아 영양공급 및 순환기능이 저하돼 나타나는 탈모증상이다.

두피에 대개 열감이 있고 붉은 기가 있고 염증을 보이며 기름기가 많고 비듬이나 각질이 동반되면서 따갑거나 가려움증이 발생하는 지루성두피염이 원인이 돼 나타난다. 심한 경우 노화된 각질과 피지 노폐물이 두피 전체를 덮게 되며 심한 통증과 악취를 동반할 수 있다.

지루성피부염은 피지선이 발달돼 있는 두피나 눈썹, 코 주위, 귀, 앞가슴, 생식기 주변부 등에서 쉽게 발생된다. 지루성피부염은 피로, 정신적 스트레스, 과음, 육류나 밀가루 음식의 과도한 섭취, 수면부족, 청결하지 못한 두피관리 등으로 심해진다.

스트레스, 과음, 기름진 음식이나 매운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우리 몸에 과도한 열을 발생시키고 두피에 열독(熱毒)을 유발해 두피에 지루성피부염이 나타난다. 열독은 두피의 진액과 혈액을 마르게 해 두피로 가는 혈류량을 감소시킨다. 이에 따라 모발의 영양분이 부족해져 모발이 가늘어지고 탈모가 발생한다.

지루성탈모가 있을 때는 기름진 음식, 매운 음식, 밀가루 음식, 과음 등을 절제한다. 두피가 가려워도 긁지 않는다. 긁으면 두피에 상처가 나 세균, 바이러스 등에 의해 감염될 수 있다. 가려우면 손가락 끝으로 눌러준다. 지루성탈모를 유발하는 열독을 치료하는 한약은 금은화, 연교, 포공영 등이 있다.

두피의 염증을 치료하며, 두피의 열독을 내리고, 지루성탈모를 치료하는 경혈은 신회, 백회, 두유, 풍지, 곡지, 합곡, 대추, 풍시, 위중, 혈해 등이 있다.

◇ 신회(顖會) : 신회혈은 독맥(督脈)의 22번째 경혈로 머리를 지나는 정중선의 앞머리가 시작되는 부위에서 2촌(寸)에 위치한다. 신회혈은 앞머리탈모나 비듬이 많은 지루성탈모에 더욱 효과적이다. 탈모 이외에 두통, 어지러움증, 코피, 건망증, 안염(眼炎) 등을 치료한다. 침을 놓거나 마사지를 해 치료한다.

◇ 백회(百會) : 백회는 독맥의 20번째 경혈로 양귀 끝을 직상으로 연결하는 선과 머리를 지나는 정중앙선이 교차하는 정수리 중앙부위를 말한다. 백회혈의 효능은 열을 떨어뜨리고 정신을 맑게 하며 양기를 끌어올린다. 백회혈은 지루성탈모, 정수리탈모 이외에 두통, 이명, 코막힘, 치질, 변비, 중풍 등을 치료한다.

◇ 두유(頭維) : 두유혈은 족양명위경의 8번째 경혈로 양쪽 이마 끝에서 두피가 시작되는 부위에서 위로 0.5촌에 위치한다. 두유혈은 앞머리부위로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며 위열(胃熱)을 떨어뜨리고 머리를 맑게 하며 눈을 밝게 하는 효능이 있다. 위열이 있으면 땀을 많이 흘리고 찬물을 많이 마시며 피지의 분비도 왕성해 지루성 두피인 경우가 많다. 두유혈은 지루성탈모, 앞머리탈모 외에도 두통, 눈의 피로, 어지럼증, 안면신경마비 등을 치료한다.

◇ 풍지(風池) : 풍지혈은 족소양담경의 20번째 경혈로 귀 아래 끝과 평행선상의 머리카락이 끝나는 부위로 뒷목 가운데에서 양 쪽으로 약 1.5㎝ 정도 오목하게 들어간 부위다. 풍지혈은 열을 떨어뜨리고, 기혈조절, 머리를 맑게 하고 눈을 밝게 하며, 근육이완의 효능이 있어 지루성탈모, 담마진, 단독(丹毒), 두통, 비염, 이명, 눈 피로, 항강증을 치료한다.

◇ 곡지(曲池) : 곡지혈은 수양명대장경의 11번째 경혈이며 팔꿈치를 구부려 엄지 손가락 쪽 가로무늬 끝에 위치한다. 곡지혈은 열을 떨어뜨리며 기혈을 조절하고 관절을 건강하게 하며 풍습(風濕)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지루성탈모, 피부습진, 단독(丹毒), 두통, 치통, 복통, 변비 등을 치료한다.

◇ 합곡(合谷) : 수양명대장경의 4번째 경혈로 제1중수골(中手骨)과 제2중수골의 손등쪽 기골간(岐骨間)에 있다. 합곡혈은 열을 내리며, 피부병을 치료하고, 위장(胃腸)을 건강하게 하며, 경락을 통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합곡혈은 임상에 널리 응용되며 일체 두면제증(頭面諸症)에 응용된다. 지루성탈모, 담마진, 단독, 편두통, 치통, 비염, 이명, 소화불량, 신경쇠약 등을 치료한다.

◇ 대추(大椎) : 대추혈은 독맥의 14번째 경혈로 제7경추와 제1흉추 사이에 위치한다. 대추혈은 열을 떨어뜨리고 기를 조절하며 정신을 평안하게 하고 강장(强壯) 등의 효능이 있다. 대추혈은 지루성탈모 이외에 습진, 급성열병, 고열, 기침, 감기, 코피, 항강증, 두통, 구토, 신경쇠약 등을 치료한다.

◇ 풍시(風市) : 족소양담경의 31번째 경혈로 서서 양손을 아래로 내릴때 3번째 손가락 끝이 허벅지 외측에 닿는 부위이다. 습열(濕熱)을 치료하며, 경락을 통하게 하고, 가려움증을 치료하며, 진통 등의 효능이 있다. 지루성탈모, 신경성피부염, 담마진, 전신소양(全身瘙痒), 좌골신경통, 하지마비, 무릎관절염 등을 치료한다.

◇ 위중(委中) : 위중혈은 족태양방광경의 40번째 경혈로 무릎 뒤쪽 오금의 중앙부위이다. 열을 내리고 피를 맑게 하며 풍습(風濕)을 제거하며 허리와 무릎을 건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지루성탈모, 습진, 음부소양(陰部瘙痒), 요통, 무릎관절염, 좌골신경통 등을 치료한다.

◇ 혈해(血海) : 혈해혈은 족태음비경의 10번째 경혈로 슬개골에서 대퇴골내측으로 상방(上方) 2촌에 위치한다. 혈해혈은 열을 떨어뜨리며 혈액을 조절하고 하초(下焦)를 건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혈해혈은 지루성탈모, 피부습진, 담마진, 월경곤란, 음부소양(陰部瘙痒), 무릎관절염 등을 치료한다.

 

 


스트레스성 탈모를 치료하는 경혈(經穴) 
  정수리탈모를 치료하는 경혈(經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