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리부위 지루성탈모의 한방치…
지루성탈모를 치료하는 소염약침
지루성탈모의 한방치료
지루성탈모에 해로운 음식과 음…
 


한의원소개 > 원장컬럼
 
[탈모 동의보감] 지루성탈모를 치료하는 금은화(金銀花)
2013-03-12
4,944
   2105755388_fe3qb2nR_Kangdaehee.jpg (15.0K)
 

2013.03.11 09:31


글·강대희 원장(구리시 약침한의원)

[쿠키 건강칼럼] 금은화는 인동과에 속한 인동의 꽃봉오리를 건조한 것으로 6~7월이면 피어나는 하얀색 꽃이 날개를 펼친 학 같기도 하고 뱀이 입을 크게 벌리면서 내민 혀 같기도 한 독특한 모양을 하고 있다. 처음 꽃이 피면 흰색(은화)을 띠다 점차 노란색(금화)으로 변해 금은화라고 한다.

성질은 차가우며 맛은 달다. 폐(肺), 위(胃) 심(心)의 경락에 작용한다. 약리작용은 항균작용, 항염증작용, 해열작용, 백혈구 탐식작용 증가, 중추신경 흥분작용, 혈청 콜레스테롤 강하, 궤양 예방효과 등이 보고됐다.

동의보감에서는 꽃에 노란색과 흰색이 있어 금은화라 이름 지어졌으며 옹저(癰疽), 열성번갈(熱盛煩渴), 감한발표(感寒發表)를 치료한다고 기록돼 있다.

스트레스, 수면부족, 과음, 기름진 음식이나 매운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우리 몸에 과도한 열을 발생시키고 두피에 열독(熱毒)을 유발해 두피에 지루성피부염이 나타난다. 열독은 두피의 진액과 혈액을 마르게 해 두피로 가는 혈류량을 감소시킨다. 이에 따라 모발의 영양분이 부족해져 모발이 가늘어지고 탈모가 발생한다.

두피에 대개 열감이 있고 붉은 기가 있으며 홍반, 염증을 보이고 기름기가 많으며 비듬이나 각질이 동반되면서 따갑거나 가려움증이 발생하며, 심한 경우 노화된 각질과 피지 노폐물이 두피 전체를 덮게 되며 심한 통증과 악취를 동반할 수 있다.

금은화는 성질이 차가워서 열을 떨어뜨리고 해독(解毒)시키는 효능이 있어 지루성탈모의 열독창옹(熱毒瘡癰)을 치료한다. 금은화는 지루성탈모 이외에 단독(丹毒), 열독혈리(熱毒血痢), 풍열감모(風熱感冒), 온병발열(溫病發熱) 등을 치료한다. 약이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몸이 차가우며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복용에 주의한다. 차로 달여 마시거나 물에 타서 목욕해도 좋다.

지루성피부염을 치료하는 데 연교, 포공영, 목단피를 배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지루성피부염에 많이 사용되는 처방은 청상방풍탕이며 금은화, 방풍, 백지, 연교, 길경, 황금, 천궁, 형개, 치자, 황련, 지각, 박하, 감초, 죽여 등의 한약에 체질과 증상에 따라 한약을 가감한다.

지루성탈모를 치료하는 모발약침의 한약은 찬 성질이어서 두피의 열독을 치료하며 비듬, 염증, 기름기, 가려움증, 열감을 치료한다.

정신적인 피로와 스트레스가 쌓이면 장부의 불균형이 심해지고 열을 발생시켜 지루성탈모가 심해지기 때문에 마음을 항상 기쁘고 감사하게 가지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운동이나 음악 감상, 취미활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기름진 음식, 매운 음식, 밀가루 음식, 과음 등은 지루성탈모를 악화시키므로 절제한다. 두피마사지를 통해 두피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피지의 과다분비를 줄인다. 수면부족이나 밤 늦게 잠에 드는 것은 몸을 피로하게 하고 지루성탈모를 악화시키므로 저녁 11시 이전에 취침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노력한다.

임상에서 지루성탈모가 몇 년간 지속되면 가려움증이 심하고 외관상 보기 안 좋기 때문에 모자를 쓰고 가발을 사용하며 마음이 많이 위축된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에도 치료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탈모전문 한의원을 찾아 오장육부를 건강하게 하고, 원인을 치료하고, 지루성피부염을 치료하면 호전될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는 것이 좋다.


[탈모 동의보감] 지루성탈모를 치료하는 금은화(金銀花) 
  지루성탈모를 치료하는 금은화(金銀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