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리부위 지루성탈모의 한방치…
지루성탈모를 치료하는 소염약침
지루성탈모의 한방치료
지루성탈모에 해로운 음식과 음…
 



한의원소개 > 언론속의약침한의원
 
[국민일보 기획연재-쿠키 건강칼럼] [탈모 동의보감] 대장 약해 생기는 탈모엔 ‘가자(訶子)’
2012-02-16
6,354
업데이트 : 2011-03-24 16:42:49
[탈모 동의보감] 대장 약해 생기는 탈모엔 ‘가자(訶子)’
글·강대희 원장(구리시 약침한의원)

[쿠키 건강칼럼] 남성탈모로 필자를 찾은 30대 남성 A씨는 평소 대장이 약해 대변이 무르고 설사를 자주 했다. 더위를 타고 땀을 많이 흘리며 찬 맥주와 찬 음료수, 얼음물이나 찬 물을 자주 마셨다.

술은 일주일에 3~4회, 심할 때는 일주일 내내 술을 마실 때도 있었다.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받으면 술을 더 마셨다. 술을 많이 마신 다음날은 설사가 심했다.

대장이 약해 대변을 하루에 3~4회 보며 가스가 자주 차고 아랫배가 자주 아프면서 장에서 소리가 잘 나고 대변을 본 후에도 시원하지 않았다.

추위를 타며 겨울에는 손발이 차고 피로감이 심해 아침저녁으로 무기력하고 아침에 일어날 때는 얼굴과 몸이 부었다. 성격이 예민해 가슴이 자주 답답하고 불면증이 있었으며 자다가 자주 깨곤 했다.

5년 전 스트레스와 과로가 심해 술을 자주 마시면서 설사가 심해지더니 정수리가 가렵고 비듬과 뾰루지가 생기기 시작하더니 모발이 가늘어지고 탈모가 심해져 탈모량이 급격히 증가했다.

5년이 지나자 정수리부터 앞머리까지 넓게 두피가 비치고 정수리 부위 모발이 잘 자라지 않아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머리만 보는 것 같고 머리에만 신경이 쓰였다. 아직 미혼인데 탈모가 심해지다 보니 그것이 스트레스가 돼 술을 더 자주 마시게 됐다.

대장은 소장 끝에서 시작해 항문으로 이어진다. 맹장, 충수, 결장, 직장으로 구성되며 길이는 약 1.5미터로 전체 장의 5분의 1 정도다. 대장은 수분을 흡수하며 음식물의 찌꺼기를 저장하고 항문을 통해 대변을 배출하는 기능을 한다.

평소 대장이 약하거나 과식하는 경우, 찬 음식(찬 물, 얼음물, 찬 음료수, 아이스크림, 팥빙수, 냉면, 냉커피 등)과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설사가 일어난다.

동의보감에서는 대장이 차가워 설사를 하는 경우 추운 것을 싫어하며 몸이 무겁고 가스가 많이 찬다고 했다. 또 배가 끊어질 듯 아프고 배에서 소리가 나며 음식물이 소화되지 않는다고 했다.

한의학에서는 모발의 원료를 혈액이라고 본다. 설사로 인해 섭취한 음식물이 흡수되지 못하고 대변으로 그냥 빠져 나가면 생성되는 혈액의 양이 부족해진다. 따라서 두피와 모발로 가는 영양분이 부족해져 모발이 가늘어지고 힘이 없어지며 탈모량이 증가한다. 설사를 장기간 계속하면 탈모범위가 급속히 넓어진다.

대장을 수렴해 설사를 멎게 하는 한약은 가자(訶子)다. 가자는 사군자과에 속한 낙엽교목인 가자의 성숙한 과실을 건조한 것이다. 성질은 따뜻하며 쓴맛, 신맛을 가지며 대장, 위, 폐의 경락에 작용한다.

설사를 멎게 하는 효능이 있어 설사, 이질, 탈항(脫肛), 변혈(便血) 등을 치료한다. 달여 먹거나 가루로 만들어 먹는다. 오래된 설사에는 인삼, 백출, 백복령, 백작약 등을 함께 사용하면 보다 효과적이다.

대장을 건강하게 하며 설사를 치료하는 경혈은 천추혈(天樞穴)이다. 천추혈은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의 25번째 경혈로 배꼽에서 좌우로 2촌 부위에 위치한다. 대장을 소통시키며 건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설사, 변비, 장염, 복통, 충수염, 가스가 차는 증상 등을 치료한다.

설사를 치료할 경우 중완, 관원, 합곡, 족삼리 등의 경혈과 함께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천추혈을 손끝으로 가볍게 누르면서 돌려주거나 전후좌우로 움직이면서 지압해주면 도움이 된다.

A씨의 경우 대장을 치료하는 가자, 육두구 등의 한약에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는 하수오, 복분자, 상심자, 한련초 등으로 구성된 하수오탕을 복용했다. 대장을 치료하기 위해 천추, 중완, 합곡, 족삼리 등의 경혈에 침을 시술하면서 두피에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는 약침을 주 2회씩 시술했다.

모발약침을 14회 시술하자 앞머리에 새로운 모발이 올라오고 비듬과 탈모량이 감소됐으며 두피가려움증이 많이 사라졌다. 음주량도 주 3~4회에서 안마시거나 1회 정도로 줄였다. 이후 추가치료로 설사, 복통, 부종, 불면증도 많이 치료되고 모발도 풍성해져 자신감도 많이 회복됐다.

설사를 자주 하는 경우 관리요령은 다음과 같다. 평소 따뜻한 음식을 먹고 차가운 음식이나 씨 많은 과일(수박, 참외 등)을 많이 섭취하지 않는다. 복부를 따뜻하게 하며 핫 팩 등으로 복부를 덮어주고 가자, 인삼, 백출, 백복령을 함께 달여 차처럼 조금씩 마신다.

손바닥으로 배꼽주변을 시계방향으로 천천히 마사지해준다. 천추, 중완, 합곡, 족삼리를 지압해준다. 과음은 설사를 유발하므로 술을 많이 마시지 않는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규칙적으로 운동한다.

대장에 도움을 주는 한약과 음식은 오배자(설사 치료), 석류껍질(대장을 수렴해 설사를 멎게 함), 여러 해 묵은 쌀(위와 장을 수렴), 매화나무 열매(설사를 멈추게 하며 차로 복용), 육두구(대장을 수렴해 설사를 멎게 함), 도토리, 굴이나 조개껍질 등이 있다.
 

[탈모 동의보감] 담열(膽熱)로 인한 탈모를 치료하는 시호(柴胡) 
  [탈모 동의보감] 위(胃)가 약해 탈모 생기면 ‘백출(白朮)’ 처방